별내동천교회 대림절묵상 “새로움이 찾아옵니다” > 말씀 묵상

본문 바로가기

말씀 묵상

별내동천교회 대림절묵상 “새로움이 찾아옵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임성실목사 작성일21-01-04 00:25 조회502회 댓글0건

본문

주제 

새로움이 찾아옵니다


말씀

15 백성들이 바라고 기다리므로 모든 사람들이 요한을 혹 그리스도신가 심중에 생각하니

16 요한이 모든 사람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나는 물로 너희에게 세례를 베풀거니와 나보다 능력이 많으신 이가 오시나니 나는 그의 신발끈을 풀기도 감당하지 못하겠노라 그는 성령과 불로 너희에게 세례를 베푸실 것이요 (누가복음 315-16)


내용

오늘 본문인 누가복음에서는 세례 요한이 급작스레 등장합니다. 으레 대림절에는 세례 요한이 불현 듯 떠오릅니다. 예수님의 때가 아직 이르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준비하는 시기를 보내고 있습니다.


분주하게 돌아다니며 떠들썩하게 즐기느라 피곤한 일상은 딱히 준비하는 시기라고 하기 어렵습니다. 준비하는 시기는 질문하고, 생각하며, 묵상하고, 다시 결심하면서 묵은 때를 벗겨 내는 시간입니다.


그는 성경과 불로 너희에게 세례를 베푸실 것이요”(16). 저뿐 아니라 여러분 귀에도 이 말씀은 이상하게 들릴 거라 생각합니다. 비교적 풍족하고 교양 있는 우리는 이런 식의 말을 달가워하지 않고, 이런 식으로 말하지도 않습니다. 사실 성령으로 베푸는 세례는 은사주의적 행위를 의미하지 않습니다. 그보다는 우리의 모든 것을 감싸 안을 수 있는, 에너지가 넘치는 영이 우리를 찾아와 그 으로 우리가 미쳐 순종하지 못하던 일에 순종하게 하고, 우리가 생각지도 못했던 하나님 나라의 일을 하게 하고, 우리를 움츠러들게 하던 관계를 회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림절, ‘새로움이 찾아오고 있습니다. 우리의 상상을 뛰어 넘는 일이 우리 안에, 우리를 통해, 우리 너머로 일어날 것입니다.


그런데 오늘 본문의 세례 요한은 그 새로움이 아닙니다. 그는 우리가 새로움을 준비하게 하는 사람입니다. 만약 당신이 우리에게 새로운 삶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에 흠뻑 빠져들기 원한다면, 반드시 세례 요한의 말을 따라야 합니다.


옷 두 벌 있는 자는 옷 없는 자에게 나눠 줄 것이요... 이 웃을 배려하며 재정을 사용하고... 사람에게서 강탈하지 말며...”


이런 행동이 하나님의 새로움을 준비하는 방법이라고 누가 생각이나 했을까요? 대림절을 준비하는 방법은 쇼핑이나 연말파티, 카드 보내기가 아닙니다. 그런 것들은 우리의 지치고 곤한 영혼이 진정 원하는 바를 눈가림하는, 풍성함을 가장한 그림자일 뿐입니다. 대림절은 다가오는 새로움이 요청하시는 바를 준비하는 때입니다. 그 새로움은 우리 일상에 반복되는 바를 준비하는 때입니다. 그 새로움은 우리 일상에 반복되는 지긋지긋한 두려움을 무너뜨리실 것입니다.


이어지는 누가복음 3장 뒷부분에서는 헤롯 왕이 세례 요한을 붙잡아 가두고, 침묵하기를 종용합니다. 새삼 놀랄 것도 없습니다. 세례 요한의 말은 당시 관행에 상당히 위협적이었으니 말입니다. 헤롯 왕과 그의 무리는 아브라함의 자손이라는 자신들의 자격이 충분하다고 생각하며 거기에 만족하고자 했습니다. 어쨌든 그들은 새로움을 원하지 않았고, 위험해 보이는 새로움이 자신들의 삶에 간섭하기 전에 미리 싹을 잘라버리려 했습니다.


우리를 대림절로 초대하는 세례 요한의 목소리가 감옥에 갇히거나 잠잠해질 수 없다는 사실을 우리는 잘 압니다. 그러나 헤롯 왕은 미처 몰랐고 예상조차 못했습니다. 세례 요한은 지금도 우리에게 외칩니다. 우리는 그의 목소리가 우리 안에 들어와 우리를 변화시키도록, 이 새로움을 위해 일해야 합니다.


기도

살아계신 하나님 대림절 기간에 성령으로 찾아오셔서 우리로 하여금 지금까지 하지 못했던 일을 하게 하시고, 우리가 생각지도 못했던 하나님 나라의 일을 하게 하시며, 우리를 움츠러들게 하던 관계를 위해 일하게 하소서. 우리에게 새로움으로 찾아오셔서 우리의 상상을 뛰어넘어 우리 안에 일하시고, 우리를 통해 일하시고, 우리 너머로 일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말씀 묵상

Total 131건 1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