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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프로그램


인지학습치료







소개

인지치료는 내담자의 인지 발달수준과 개별적인 특성을 평가한 뒤 이를 바탕으로 인지발달 장애 및 불균형적인 요소를 분석하여 인지발달에 필요한 주의집중, 자기-조절, 개념인식, 환경에 적응하는 사회적 이해와 적응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상황인식 등 전반적인 내담자의 인지발달향상을 돕는 교육적인 치료입니다.

학습치료는 지적 능력의 불균형으로 인하여 지적 잠재력과 성취 수준에서의 불균형, 기초교과과정 및 학업의 어려움, 특정 과목 및 영역에서의 어려움, 학습 무기력감으로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내담자를 위한 치료적인 접근입니다.


대상과 개념

-학습부진
지능은 평균 범위에 해당하나 심리적, 행동적, 환경적인 원인으로 인하여 자신의 지적 잠재능력에 부합되는 학업성취를 이루어 내지 못하는 대상을 말합니다. 불안, 우울, 무기력, 동기 저하나 학습 전략 및 습관의 문제, 게임 중독, 부적절한 양육 및 지원 부족 등을 요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학습장애
전반적인 지적발달에는 지체가 없지만 읽기, 쓰기, 산술 등의 특정 능력이 습득과 사용에 현저한 어려움이 있고, 대체로 정보 처리 속도가 느리며, 감각 간 통합에도 어려움을 느끼는 대상을 말합니다. 생물학적 요인으로 중추신경계에서 특정 능력과 관련된 기능 장애가 있을 경우가 있으나, 발달 과정에서 적절한 치료 개입이 이루어지지 않았을 경우 인지적 불균형이 심화될 수 있습니다.

-주의산만
지능에 상관없이, 가정이나 학교생활에서 세부 사항에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거나 부주의한 실수를 빈번히 합니다. 한 가지 놀이나 과제에 지속적으로 집중하기 어려움. 지시사항을 자주 까먹고 이행하지 못하는 대상을 말합니다. 보편적으로 전전두엽의 도파민 기능의 저하, 유전적인 영향 등을 요인으로 보지만 비일관적이고 비하비적인 양육 태도가 증상을 더 악화시키는데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경계선지능
표준화 지능 검사 결과 IQ 70~85 사이에 해당되는 대상이면서 외모 상으로는 또래들 간 별 차이가 없어 보이나, 사고 및 행동 측면에서 또래들에 비해 미숙하고 이해력이 부족하여 사회적 상황을 판단하고 대처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대상을 말합니다. 뇌 발달 과정에서 지적발달이 지연되거나 유전적인 영향을 비롯해 생애 초기의 부정적 환경의 영향(양육자의 무관심, 방치 등)을 요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지적장애
지적인 기능이 평균 이하 이며 의사소통, 자기-돌봄, 가정생활, 사회/ 대인관계기술, 자기-관리, 가능적 학업기술 등의 영역 중 두 가지 이상의 항복에서 결함이나 장애를 동반한 경우의 대상을 말합니다. 기본적인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더라도 연령이 증가되면서 학업의 성취가 낮고, 추상적인 사고 능력의 결함 등으로 기본 일상생활에서 어려움이 나타나면 치료적인 개입이 필요합니다.

-발달장애(발달지연)
반복적이고 제한적인 행동특성(대근육 운동, 소근육-협응 및 운동), 언어 발달, 인지 발달, 사회적 상호작용 영역에서 또래 연령의 아이들과 비교하였을 때, 한 영역 또는 그 이상의 영역에서 지연되고 능력이 저하된 대상을 말합니다. 선택적인 주의 집중과 공동 주의 형성하기, 시각/ 청각적인 주의력 형성, 언어의 이해 및 언어적 표현 능력 형성, 정보처리능력 형성, 작업 기억능력 형성, 상황 및 사회 인지, 마음읽기 과정 등 개인적인 인지발달 특성을 분석하여 전반적인 인지발달 개념을 향상 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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